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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의 시간

마태복음 25장 Q.T


마태복음 25장 1~13절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 그 중에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지라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 밤중에 소리가 나되 보라 신랑이로다 맞으러 나오라 하매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 슬기 있는 자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와 너희의 쓰기에 다 부족할까 하노니 차라리 파는 자들에게 가서 너희 쓸 것을 사라 하니 저희가 사러 간 동안에 신랑이 오므로 예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대답하여 가로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깨어 있으라 너희는 그 날과 그 시를 알지 못하느니라"

이건 내 생각 이지만 등에 있는 기름은 사람이 세상에 사는 인생을 말하는 것 같고 그릇에 있는 기름은 예수님을 뜻하는 것 같다. 신랑 즉 예수님이 오셨을 때 그릇에 담긴 그릇 즉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은 천국 잔치에 참여를 하지만 준비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천국 잔치에 참여하지 못한다. 비록 늦게나마 상인에게서 기름을 사 가지고 오지만 예수님께서 오신 후에 믿었기 때문에 천국 잔치에 참여를 하지 못한다. 5절에 다 졸며 잘쌔의 뜻은 비록 예수님을 영접 했지만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자기만을 위해 살았더라도 그릇에 담긴 기름 즉 예수님만 있다면 천국 잔치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 같다. 유월절과 비슷하게....


마태복음 25장 14~30절

"또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제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 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를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할새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 한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또한 역시 천국 비유이다. 15절에 각기 그 재능대로 달란트를 맡겼다고 되어있다. 여기서 달란트가 말하는 것은 사람과 섬기는 일을 말하는 것 같다. 나의 재능대로 사람(할 일)을 보내 주시고 그 사람들을 잘 도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이르게 도와준다면 하나님께서는 칭찬해 주신다. 21,23절 모두 같은 대답이다. 이것이 중요하다. 재능이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사람을 도와야 한다. :) 재능이 적은 사람은 그 만큼 적은 사람만 도와도 같은 칭찬을 듣는다. 또 칭찬의 결과도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라고 되어 있다. 다윗과 솔로몬을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다윗의 재능을 두 달란트라고 했을 때 그는 두 달란트치의 일을 했다. 그러자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많은 일을 맡았다. 솔로몬은 많은 달란트 즉 재능이 많으므로 많은 달란트를 받았었다. 하지만 그는 타락의 길을 걸었고 하나님께로부터 책망을 들었다. 내게 주시는 재능(은사)으로 말미암아 할 수 있는 일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그 적은 일을 했을 때 주어지는 많은 일이 중요하다. 그 많은 일을 맡을 수 있는 사람은 많은 재능을 가진 자가 아니라 각 사람의 각 재능을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하는 자이다.


1~13절은 초점이 구원을 받느냐 못 받느냐이고 14~30절은 천국에 갈 사람들 중에 일을 했느냐 안했느냐에 초점을 두었다. 이제 31~46절까지는 그 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나와있다. 마태복음 25장 40절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여기에는 많은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 것 같다. 마태복음 28장 19,20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을 성취하는 단계 단계 모두를 뜻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