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의 시간

마태복음 4장 Q.T

s뽈록이s 2010. 7. 15. 08:58


마태복음 4장 6절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예수님께서 마귀에게 시험을 당할 때 무엇으로 이기었는가가 중요하다. 예수님께서는 구약성경의 말씀으로 마귀에게 반박을 했고 마귀는 더 이상 공격하지 못했다. 하지만 마귀도 말씀을 알고 있었고(6절) 이를 이용해 예수님을 공격했다. 말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지 시험(성경에 나오는 시험은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마귀가 주는 temptation, 또 하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test가 있다.)을 당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주시는 test는 이삭을 바치는 아브라함처럼 믿음으로 승리하면 되는 것이다.


마태복음 4장 16절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세상 사람들을 보면 참 즐거워 보이고 자기 맘대로 살기에 행복해 보이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속에는 공허함이 있으며 결국 지옥에 가는 신세이다. 불나방이 화려해 보이는 것이랄까.... 세상 사람들을 보면서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잘 가져야겠다.


마태복음 4장 19절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예수님께서는 우선 자기를 따르라고 하셨다. 예수님께서 보여 주시는 본을 보면서 배워라는 말이다. 그러면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된다. 우선 하나님의 제자로 훈련이 되어야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마태복음 6장 33절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의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 하시리라"

예수님의 제자들은 자기의 가족과 업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랐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결코 후회하지 않았을 꺼라 생각된다.


요한복음 1장 1,14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 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예수님의 신성(신적인 점)에 관한 구절인데 예수님을 표현하며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고 했다. 예수님의 패턴을 보면 은혜를(선행) 먼저 베풀고 그 다음 진리(복음)를 전하신다. 처음 보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친해져야만 하는데 친해지기 좋은 방법은 은혜를 베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