룻기 4장 Q.T
룻기 4장 1,2절
"보아스가 성문에 올라가서 거기 앉았더니 마침 보아스의 말하던 기업 무를 자가 지나는지라 보아스가 그에게 이르되 아무여 이리로 와서 앉으라 그가 와서 앉으매 보아스가 성읍 장로 십 인을 청하여 가로되 당신들은 여기 앉으라 그들이 앉으매"
보아스가 성문에 앉아 있었던 것은 기다렸다는 것이다. 성문을 잘 모르지만 아마도 '성문'이니 반드시 여기를 지나갈 수 밖에 없었던 통로였던 것 같다. 보아스는 차근차근 룻을 아내로 맞이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을 보게 된다. 룻을 통해 낳은 자식은 자신의 자식이 아니다. 물론 자기의 자식은 맞미만 자기의 이름을 줄수는 없다. 과정을 준비하는 것을 볼 때 급하다고 막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규칙을 이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나 혼자 산다면 아무런 규칙이 필요없겠지만 단체, 공동체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할줄 안다.
룻기 4장 12절
"여호와께서 이 소년 여자로 네게 후사를 주사 네 집으로 다말이 유다에게 낳아준 베레스의 집과 같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순간 욕인줄 알았다. 어떻게 며느리를 통해 자식을 낳은 일을 거론할 수 있을까?? 그것도 유다지파에서 말이다? 사람의 판단이나 관점이 아닌 약속을 이어받는다는 관점에서 보면 시작은 보기에 좋지 않으나 그런것에 연연하지 않고 하나님의 약속을 더 크게 보는 관점에서 본다면 축복의 말인 것 같다.
룻기 4장 17절
"그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주되 나오미가 아들을 낳았다 하여 그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비인 이새의 아비였더라"
룻은 다윗의 증조할머니다. 그것도 모압여인이다. 만약 사람이 이 성경책을 마음대로 기록했다면 아마 이런 부끄러운 것은 기록하지 않을 것이다. 애굽을 보더라도 요셉의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아무런 희망도 없어 바랄 수 있는 것이 없는 상황에서도 시어머니를 버리지 않고 끝까지 섬기며 또 하나님 품 안에 오고 싶어한 이 룻의 마음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고 이런 룻을 통해 또 보아스를 통해 예수님의 족보가 이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룻과 보아스의 살았을 때에도 축복을 했지만 죽고나서도 그 족보를 통해 그 복을 이어나가시는 것도 볼 수 있다. 내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다면 이 믿음이 통로가 되어 내게 역사해주리라 믿는다.